발신번호란?

넓은 의미로는 발신자의 문자를 발송하는 번호 입니다. 좁은 의미의 발신번호란 문자하랑에서 제공하는 인증수단을 정상적으로 완료한 전화번호로써 문자API를 사용하여 문자발송에 사용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말합니다.

현재 문서의 세부지침 내용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배포하고 있는 아래 링크의 지침을 따르고 있습니다.

세부지침확인하기

발신번호 거짓 사용에 대한 조치

전기통신사업자는 고시 제10조제1항에 해당하는 경우 아래 각호와 같이 서비스를 중지한다.
1. 음성전화 : 개인 및 기업의 경우 회선에 대한 서비스 중지
2.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앱 문자메시지 발송 : 회원 계정 잠금
3. 사설문자발송장비 :
가. 최초 발송번호 변작 확인 시 전화번호 변작 발송자의 전화번호로 문자메시지 발송 차단
나. 2차 발송번호 변작 확인 시 서비스 중지

세부지침 3장 제 19조 제 1항 내용

발신번호 사전등록제

허위 번호 표시로 인한 이용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015년 10월 16일부터 인터넷으로 발송되는 모든 문자메시지는 사전에 등록된 전화번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기통신사업법 제 84조 2항에 따라 인터넷발송 문자메시지 사업자는 실제 존재하는 전화번호만을 발신번호로 사용하도록 기술적인 조치를 해야하여 대개는 ARS를 통한 전화인증, 문자인증, 서류인증 등 3개의 인증 방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신받은 문자메시지의 전화번호가 이상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발신번호 거짓 표시 신고를 통해 신고 및 내역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발신번호 갱신

발신번호 만료일이 다가온다는 알림문자를 받으셨나요? 아니면 등록한 발신번호를 미리 갱신하고 싶으신가요? 그럴때는 발신번호 목록에서 갱신버튼 누르시면 됩니다. 갱신을 하실경우 등록시와 마찬가지로 ARS인증은 6개월 서류인증은 1년까지 오늘날짜 기준으로 연장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만료일이 1개월 남은 경우에도 오늘 ARS로 인증을 하신 경우 7개월이 아닌 오늘날짜로부터 6개월 연장됩니다.

발신번호 만료일

발신번호 만료일이란 2015년에 10월 16일부터 발신번호사전등록제가 적용된 후부터 인증을 통하여 등록된 발신번호가 시일이 지나면서 등록되었던 발신번호의 소유자가 변경되었거나 번호자체가 소멸된 경우에도 계속하여 문자발송에 발신번호로 사용되고 있는 경우가 생기면서, 문제가 발생하여 도입된 제도입니다.

(* 발신번호사전등록제 : ‘전기통신사업법 제 84조의 2’ 및 ‘거짓으로 표시된 전화번호로 인한 이용자의 피해 예방 등에 관한 고시)

현재 문자하랑 사이트에서는 전화인증을 통하여 등록된 발신번호의 경우 6개월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통신사에서 발급하는 통신가입증명원을 이용한 서류인증을 통해 등록된 발신번호는 1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신번호 인증서류

발신번호 등록에 사용가능한 서류에는 아래의 첨부이미지에 보이는것처럼 통신가입증명원 / 서비스 가입확인서 등으로 통신사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불리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사용하시는 통신사에 문의하셔서 발급받으신후에, 문자하랑 서류인증페이지를 통하여 등록신청하세요.

[KT 올레 가입증명원]
기업고객은 080-530-7979 KT기업고객센터로 전화하여 “통신가입증명원” 발급 요청 팩스로 사업자등록증 및 대표자 신분증 접수 후 팩스로 가입증명원 수신 가능 (팩스로만 수신 받을 수 있는 것에 유의)
개인의 경우 KT 사이트(http://www.olleh.com) 접속 후 로그인 My올레 메뉴 클릭 혹은 내 상품 조회 발급받을 번호(인터넷전화, 일반전화, 모바일) 조회 > 실명인증 후 가입증명원 출력

[LG U+ 가입사실 확인서]
모바일의 경우 고객센터(LG U+망 전화번호 114) 문의 후 팩스로 받기 또는 LG U+ 사이트(http://www.uplus.co.kr) 접속 후 로그인 고객지원 > 상품가입안내 > 가입조회 클릭 후 실명인증 및 가입조회 인터넷 전화의 경우 고객센터(전화번호 101) 문의 후 팩스로 받기, 대표번호(법인) 가입확인서 발급시 고객센터 문의(1544-0001)

[SKT 이용계약증명서]
tworld 사이트(http://www.tworld.co.kr) 접속 후 로그인 my T > 조회 > 나의 가입정보 > 이용계약증명서 조회 SK브로드밴드 대표번호(법인) 가입사실 증명원 발급시 고객센터 문의(080-8282-123)

[알뜰폰, 기타통신사]
각 고객센터 문의 세종텔레콤(1699-1000)
KCT한국케이블텔레콤(070-8188-0114)
헬로모바일KT(1855-1144, 080-888-0114)
헬로모바일SKT(070-8188-0114)